유목토끼의 비전문적 취미이야기

ㄴ게임이야기/게임리뷰,추천

[게임리뷰] HARDSPACE: SHIPBREAKER 빚쟁이 우주노동자 이야기

취미유목토끼 2022. 1. 15. 13:19
반응형

"저희 회사를 위해 일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일을 시작하기전에, 당신이 일을 시작하기 위해 당신에게 들어간 비용을 청구드리겠습니다.
서류확인, 건강검진, 운송비, 트레이닝비 등등....
총 비용은
1,252,594,441.92 달러입니다.

앞으로 회사를 위해 일하면서 갚아 나가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시작부터 12억 달러의 빚을 지는게임. 오늘 소개드릴 게임은 HARDSPACE: SHIPBREAKER라는 게임이다.
2020년 6월 16일 얼리어세스로 출시하여 매우 긍정적 평가를 받고 있는 이게임은 우주선 분해센터에서 우주선을 분해하며 빚을 갚아가는 게임이다.

"매우 긍정적"
"빚이 $-1,252,594,441.92????"

게임의 목표
게임을 시작하면 플레이어는 12억달러의 빚을지고 시작한다. 플레이어가 할수있는건 우주선을 분해하고 분류하여 돈을 버는것.
즉, 우주선을 분해하여 12억을 갚는게 이 게임의 목표이다.

게임플레이
게임이 시작되면, 오늘하루 분해할 수 있는 우주선을 선택하고 그날근무로 들어간다.
분류작업은 생각보다 단순하다. 우주선부품은 쓰레기인 Furnace, 재활용품인 Processor, 그리고 가치품인 Barge로 나뉜다.
Scanner를 이용하여 우주선의 부품이 어느 분류에 해당되는지 파악한 후 Cut point를 찾아 절단하여 분류하는곳에 넣으면된다.
분류가 끝나거나, 시간이 지나면 하루근무가 끝나고, 그날 일한만큼 빚을 청산한다.

"이게 오늘 분해할 우주선인가!"
"분해포인트를 찾아서 지져버리자"


근무는 제한시간이 있기때문에 최대한 빠르게 분류작업을 해야한다. 제한시간이 끝나고 나면 다음날로 넘어가야하며, 이과정에서 장비렌탈비같은 비용이 추가로 청구된다. 대략 50만 달러정도가 청구되는데, 만약 그날근무때 그이상을 벌지 못했다면 열심히 일을 하고도 오히려 손해를 보는 상황이되는것이다.
시간도 빠듯한데, 우주복의 추진연료나 산소도 꾸준히 관리해주어야한다. 추진연료가 떨어지면 움직일수가 없으며 산소가 떨어지면 죽어버린다.
결국 플레이어는 제한된 시간안에 제한된 자원을가지고 최대한의 효율로 우주선을 분해하기위하여 동선을짜고, 분해순서를 정하며 꾸준히 머리를 굴리수 밖에 없다. 등급이 높아질수록, 우주선은 더 복잡해지며 위험요소는 더 많아진다. 결국 수많은 시행착오를 거치면서 분해순서를 터득해야한다. 이 것이 게임플레이의 핵심이자 재미이다.

"하루근무가 끝나면 일당을 준다. 물론 일 한만큼만 준다."
"아니 100만달러를 벌었는데 하루비용으로 50만 달러를 빼간다고? 양아치인가?"


게임은 레벨과 비슷한 마스터리랭크가 있고 마스터리랭크가 오르면 사용하는 장비의 업그레이드가 가능해진다. 커터를 업그레이드하면 원래는 자르지못했던것도 자를수 있게 되고 그래플러를 업그레이드 히면 더 무거운것도 들수 있게된다.마스터리랭크가 오르면 분해할수 있는 우주선 종류도 늘어난다. 우주선마다 고유한 설계가 있어서 우주선마다 다른 전략이 필요해진다.

그외에도 수집요소나, 숨겨진 기록들등 여러가지가 있다. 모두 부차적인 것들로, 하지않아도 게임플레이에는 전혀 지장이 없지만, 게임을 지루하지않게 만드는 중요한 요소들이다.
게임의 난이도 설정은 잘되어있어서 처음엔 빈깡통 우주선부터 시작해서 랭크가 오르면 하나씩 하나씩 복잡한게 늘어나기때문에 별 무리없이 분해가 가능하다. 다만 머리를 조금 써야되는부분도 있다.

게임을 쉽게 즐기고 싶으면 오픈쉬프트 모드가 있다. 이모드는 제한시간도 없고, 산소관리여부도 껐다 켰다 할수있다. 제한시간과 산소관리만 꺼도 게임은 훨씬 쉬워진다.
처음부터 모든걸 해보고싶으면 프리플레이모드도 있다. 프리플레이모드에서는 모든업그레이드가 되어있고 우주선종류도 다 선택이 가능하지만처음부터 프리플레이로 가면 우주선 분해순서를 몰라 게임이 너무 어려울수 있다.

주의사항
이게임은 우주를 배경으로 하고있기때문에 조작을 3차원으로 해야한다. 3차원공간을 1인칭으로 조작 하려면 어느정도 숙련이 필요하고 공간감각도 어느정도 있어야한다. 괸성도 적용되기때문에 조작은 더욱 어렵다. 익숙하지 않은 플레이어는 멀미를 느낄수도 있다.
또한 한글화가 되어있지 않아 영어 멀미가 있는사람은 주의가 필요하다. 영어를 몰라도 단어단어로 되어있기 때문에 사전만 있으면 게임플레이는 가능하다. 다만 게임의 스토리나 우주선 분해 팁 등은 놓칠 수 있다.


언어
한글화는 되어있지않다. 유저한글화도 없고, 한글화 계획도 아직까진 없다.
고등학교 영어과정을 충실히 했다면 게임플레이에 크게 문제는 없다.

단점
아직까진 우주선의 종류가 많지 않다는 느낌이 든다. 얼리어에스 초기에 비하면 많아졌고, 분명 우주선의 가짓수도 제작사당 2~4개 정도 가짓수로 4개의 제작사가 있으니 대략 12개 정도의 우주선이 있는 셈이지만 제작사끼리는 디자인이 비슷비슷하고, 크기가 커져도 내부가 빈느낌이 강해서 어딘가 부족하다는 느낌이 생길 수 밖에 없다. 앞으로 업데이트를 조금더 두고봐야할 듯 하다.
(같은 우주선도 매번 할때마다 사소한 것들이 달라져서 매번 똑같은 배를 분해하는 느낌은 안들지만….)

게임의상태
2022년 1월 현재까지 얼리어세스 상태이지만 꾸준히 업데이트가 되어왔다. 최근 0.7 업데이트를 진행하였으며 2022 봄 중으로 정식 발매가 될 듯하다.
지금현재 스팀가격은 26,800원이나, 정식발매가 되고나면 34.99달러(대략 41,700원) 정도로 오를예정이니 관심이 있으면 지금 구매를 하는것이 좋아보인다.




"노예가 된걸 환영한다. 9346-52"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