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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팀 방치형 게임 리뷰 및 추천(Cycle Idle RPG)

취미유목토끼 2024. 5. 31.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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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유목토끼입니다. 오늘은 스팀에서 무료로 플레이가능한 방치형 게임을 하나 소개해드리겠습니다.

 

 

Cycle Idle RPG

''한달 여행 갔다와도 괜찮은 방치형 게임"

 

가격 : 무료
스팀 평가 : 대체로 긍정적 (모든 평가), 복합적(최근평가)

출시일 : 2024년 3월 7일

평균 플레이 시간 : 1,000시간 이상?(하지만 실 플레이시간은 50시간도 안될 것 같긴하다)

방치 : ★★★★★(3~4시간에 한번씩 들어가 클릭 몇번 해주면 되는 정도)

액티브 : ☆☆☆☆ (미니 게임으로 있는 카드게임 말곤 액티브한게 없다시피함)

한글화 여부 : 비한글화

게임추천 : ★★★★★ 

스팀상점페이지 링크 : https://store.steampowered.com/app/2635670/Cycle_Idle_RPG/

 

게임 설명

몬스터를 사냥하여 레벨업을 하고 스텟을 찍으며, 환생, 제작, 그리고 수많은 부가활동을 통해 케릭터를 성장시키는 방치형 RPG 게임


기능

레벨업시 얻는 포인트로 업그레이드 가능한 Talents

여러가지 다른 효과의 스킬들을 가지고 있는 직업(Classes)

Talents와 Classes를 초기화 하는 대신 강력한 업그레이드를 제공하는 환생(Rebirth)

몬스터를 죽여 얻을 수 있는 재료로 아이템을 만들고 장착하는 Inventory

환생 시 스킬 및 Talents 포인트를 쉽게 찍게 해주는 Loadouts

 

그리고 World Access로 가면

지도, 몬스터도감, 일일출석보상, 정원, 카드게임(Eternal Recurrence), 그리고 아직 유목토끼도 열지 못한 여러가지 할 것들이 있다. (직접 해보시길!)

 

 

게임의 장점
ㅇ 방치의, 방치에의한, 방치를 위한 게임

  - 이거야 말로 정말 방치형 게임이 아닐까, 다른게임들은 사실 방치형 게임이 아닌거였어 하는 생각이 들게만드는 게임.  

보통 다른 방치형게임은 초반에는 계속 플레이어가 관리해주고, 여러가지 기능들을 열고나서야 방치를 할 수 있을 정도가 되지만, 이 게임은 처음부터 방치가 가능하다.

  - 추가적으로 정말 엄청난 기능이 있는데 오프라인 보상의 시간제한이 없다는 점이다.(아직 유목토끼도 1년을 방치해보진 않았기 때문에 확실한 건 아니다.) 일단 적어도 10일은 방치가 가능한데, 이 점 때문에 어디 여행을 가거나, 하루 내지 이틀정도 플레이를 까먹어도 전혀 손해봤다는 기분이 안든다.

6일 12시간 47분 4초동안 안들어갔지만 그만큼의 보상을 받을 수 있다!

ㅇ 축적가능한 보상

  - 이 게임의 최대 장점인데, 무려 일일보상같은 것들이 최대 3회 ~ 2회분 축적이 가능하다. 한마디로 하루 안들어왔다고 일일 보상이 날라가는게 아니라 못들어 간 1회치 까지 총 2회분의 일일보상을 받을 수 있다는 것!

  - 이런게 정원의 수확시스템이나, 카드게임 횟수 같은 곳에도 적용이 되기 때문에 시간에 쫒기지 않고 플레이가 가능하다.

 

게임의 단점

ㅇ 비한글화 

   - 스킬설명이나. 기능들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 어떻게 하는지 보려면 설명을 봐야되는데(UI가 그렇게 직관적이진 않다)영어를 모르면 뭐가 뭔지 모를 가능성이 많다. 하지만 한글화 조짐은 안보이니... 사전찾아가며 알아내는 것을 추천한다. 

P2W(Pay To Win)이 없다.

   - 이 게임은 액티브한게 거의 없다보니 내가 빨리 성장을 시키고 싶어도 할 수 있는게 없다. 그냥 시간만이 케릭터를 성장시킬 수 있다. 현금을 통한 성장도 약간일 뿐, 몇배, 몇십배씩 스텟을 증가시키지도, 성장속도를 올리지도 못하기 때문에 결국 케릭터가 성장하려면 많은 시간이 걸릴 수 밖에 없다. 특히 2지역으로 넘어가면 재료 수급도 어려워지고 그만큼 방치에 필요한 시간또한 매우 증가하게 된다. 
ㅇ 빈약한 클래스 스킬

   - 이게임의 클래스는 각각 7가지 스킬을 가지고 있는데,  기본 공격, 5렙에 배우는 스킬 공격,  10렙,15렙,20렙에는 방어, 재료 획득 증가, 전투 및 각종 기능들의 버프가 있고, 25렙 영구적으로 활성화되는 직업 패시브 효과, 30렙은 높은 마나를 사용하여  강력한 전투효과를 보이는 스킬을 얻게 된다. 근데 클래스별 스킬 트리도 없고 한개의 클래스의 레벨을 많이 올려봤자 빈약한 스킬 개수 때문에 제대로 싸울 수가 없어진다. 그래서 무조건 여러개의 클레스의 레벨을 다 올려야되는데, 이 때문에 스텟이 분산되어 스킬성능도, 데미지도 안나오게 된다. 결국 어떤 한 클래스에 특화된 플레이는 거의 불가능한셈 

 

 

게임플레이 감상평

정말 찐 방치형 게임, 그냥 가끔씩 켜서 스텟포인트 찍고, 작물 수확하고, 아이템 만들고 그러면 된다. 한번 세팅을 해놓고 나면 거의 건드릴게 없다.

이 게임의 최고장점이라고 생각하는 오프라인 보상을 축적해놓을 수 있는 점 때문에 숙제같은 느낌이 안들어서 좋다. 유목토끼는 게임이 숙제가 되어버리는 순간 재미없어지기 때문.

이런점 때문에 이게임은 스트레스가 거의없다. 일퀘 하듯이 매일 들어가서 오프라인 보상 시간을 초기화 해주고 그럴 필요가 거의 없기 때문이다.

 

몬스터를 잡으면 경험치, 재료, 몬스터 지식을 얻는데, 재료는 아이템이나 정원에서 사용가는한 Berry로, 몬스터지식은 일정이상 쌓이면 영구적인 업그레이드를 제공한다. 때문에, 게임을 하루종일 방치하고 있어도 항상 얻는게 있고, 정체되는 구간이 거의 없어 편하다.

미니게임은 아주 간단한 카드게임인데, 몇번 해보면 금세 요령을 터득 할 수 있을 것이다. 한판의 플레이시간이 짧고, 하루에 1번 밖에 못하기 때문에 괜한 부담감이 없다.

정원은 그냥 물주고 수확하고, 수확한 것 같지고 업그레이드하고 하면된다. 여러가지 좋은 효과들을 제공하기 때문에 빼먹지 말고 챙겨줘야된다.

 

이 게임이 잘 만들어진 게임이긴 하나, 영어를 잘 모르면 확실히 어려울 것 이라고 생각되서 간단한 게임 가이드도 작성 해봐야겠다. 

 

이 리뷰는 46시간 가량 플레이 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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