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목토끼의 비전문적 취미이야기

ㄴ게임이야기/게임리뷰,추천

[스팀게임추천] 자신만의 집을 건축할 수 있는 스팀게임 추천 6개

취미유목토끼 2023. 10. 17. 23:30
반응형

안녕하세요 유목토끼입니다. 오늘은 게임내에서 자기만의 집을 건축하고, 인테리어를 꾸미고 할 수있는 게임들을 추천드릴려고 합니다!

건축과 관련하여 관심있으신분들이라면 알 수 도 있지만, 최대한 다양한 건축 게임을 담으려고 노력했습니다! 
 
1. 마인크래프트(minecraft)


건축게임하면 가장 먼저떠오르는 마인크래프트는 스팀게임은 아니지만 추천안할수가 없습니다. 마인크래프틑 정육면체의 블럭 세상에서 자원을 채취하여 나만의 집과 기지를 만들고 탐험하는 게임입니다. 마인크래프트의 주제자체가 건축이라고 할 수 있을만큼 다양한 블럭을 이용하며 무한한 크기의 건축이 가능합니다.  
만약 적의 방해가 싫다면 평화모드나 크리에이티브 모드에서 건축을 하면 훨씬 편하게 건축을 즐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마인크래프트의 최고장점은 모드에있습니다. 추가적으로 모드를 깔게되면 여러가지 추가 가구, 블럭들을 이용해 더 디테일한 집을 건설할 수 있고, 쉐이더팩이나 텍스쳐팩을 깔면 훨씬 화려한 집을 지을 수도 있습니다.
 
○ 건축 사진 

출처: (좌)  https://i.imgur.com/DAtUHKE.png  (우) https://i.imgur.com/2F74CCz.png
출처 : https://i.imgur.com/2DnuuE3.png

○ 가격 : 30,000원(PC Minecraft 일반판 기준, Java Edition/Badrock Edition 포함)
○ 건축자유도 : ★★★★☆(자유도는 상당히 높으나, 1m 간격으로만  설치가 가능하여 인테리어가 조금 힘듦)
○ 건축난이도 : ★★★☆☆(서바이벌모드 기준, 제한사항이 없기때문에, 그냥 생각하는대로 지을 수 있음)
○ 특이사항 : 모드가 매우 많이 활성화 되어있어, 모드를 설치할경우 자유도와 난이도는 얼마든지 변경될 수 있음

 
2. 심즈4(sims4)


심즈는 기본적으로 나의 케릭터(심)을 육성하는 게임이지만, 게임에서 제공하는 건축 툴은 정말 다양한 집들을 쉽고 간편하게 만들 수 있개 해줍니다. 집의 크기부터 시작해서 방의구성, 벽지와바닥재, 각종 가구와 인테리어,아웃테리어까지, 심즈4는 케릭터 육성을 안하고 건축만 즐겨도 정말 재밌게 즐길 수 있습니다!
 
○ 건축 사진 

https://i.imgur.com/x3OI6Bb.png
출처 : 유목토끼

 
○ 가격 : 무료(다만 DLC를 구매해야 건축의 폭이 넓어짐)
○ 건축자유도 : ★★★★★ (인테리어 프로그램이라고 생각될 정도로 정말 다양한 건축을 시도할 수 있음)
○ 건축난이도 : ★★☆☆☆(직관적이고 편안함.)
○ 특이사항 : DLC 없이도 괜찮은 건축물들을 만들어 낼 수 있으나, DLC를 살경우 건축의 폭이 훨씬 넓어짐, 다만 DLC의 가격이 비싸기 때문에 정말 필요한 것만 사야됨. 돈이 부족하다면 모드를 깔아 가구나 건축재료들을 추가 할 수 있음.
 

 
3. 테라리아(terraria)


테라리아는 2D 마인크래프트라고도 부를 수 있는 작은 2D세계에서 땅을파고, 적과 싸우고, 탐험하고 건물을 짓는 샌드박스 생존게임입니다. 땅을 파서 지하에 집을 짓거나 거대한 절벽에다가 집을 지을수도 있습니다. 아니면 그냥 평평한 땅위에다가 거대한 아파트를 지을수도 있습니다. 테라리아는 2D라는 한계때문에 멋진 집을 짓지 못할 것 같지만 수많은 가구들과 장식들, 그리고 건축툴 덕분에 아주 디테일하고 멋진 집을 지을 수 있습니다. 평화모드로 게임을 플레이하면 적의 위협 걱정없이 집을 지을 수 있는 것도 장점입니다.

○ 건축 사진 

출처 : https://i.imgur.com/riQEtEr.png
출처 : https://i.imgur.com/zQKDpfY.png
출처 :  https://i.imgur.com/PMqilKb.jpeg


○ 가격 : 11,000원 
○ 건축자유도 : ★★★★☆(원하는 컨셉 대부분의 건축이 가능함, 망치를 이용하면 벽의 모양을 바꿀 수 있고, 페인트도 사용이 가능하여 정말 다양한 건축이 가능, 다만 2D라는 한계와 화면의 한계로 인해 아주 큰 건축물은 지어도 한번에 볼 수가 없음)
○ 건축난이도 : ★★★☆☆(2D이기 때문에 건축자체가 어렵진 않으나 2D이기 때문에 고려해야될 사항들이 좀 있음, 그리고 재료수급이 좀 힘들 수 있음.)
○ 특이사항 : 모드가 활성화 되어있어 모드를 깔 경우 더 좋은 텍스쳐와 더 많은 가구,벽,벽지 등으로 건축이 가능함.

 
4. 발헤임(valheim)


발헤임은 북구 신화와 바이킹 문화에 기반한 판타지세계를 배경으로 하는 3D 생존 RPG게임입니다.  여러분이 목조건축물을 좋아하신다면 발헤임은 여러분께 정말 만족스러운 건축게임이 될 것입니다. 발헤임의 특징은 다양한 각도로 설치 할 수 있는 구조물입니다. 보통게임이 90도 내지 45도의 회전을 지원하는 반면에 발헤임은 15도씩 회전을 지원하여 단순한 사각집이 아닌 원형이나 나선형태 등 다양한 집을 지을 수 있습니다. 또한 지지개념이 포함되어있어 지지대로 부터 천장이나 다른 구조물이 일정거리이상 멀어지면 주황 - 빨강순 으로 표시되며 설치가 불가능해 집니다. 이는 보다 현실적인 건축을 가능하게 해주는 요소입니다.
 
○ 건축 사진 

출처 : https://i.imgur.com/IUEHbK0.png
출처 : https://i.imgur.com/Vl95EME.png
출처 : https://i.imgur.com/1eMbDDM.jpeg


○ 가격 : 20,500원
○ 건축자유도 : ★★★☆☆(쓸 수 있는 재료가 목재와 돌로 한정되어있어, 중세느낌의 건축외에는 힘들다는 단점이있으나, 다양한 부품과 설치 각도 등으로 인해 마음만 먹으면 엄청난 건축이 가능하고, 지형의 변화도 가능하여 마음만 먹으면 엄청난 건축이 가능함)
○ 건축난이도 : ★★★★★(소개해드리는 게임중에 제일 어려운 건축난이도가 존재, 지지개념이 포함되어있어 공중에 붕떠있거나, 아주 넓은 홀같은 구조는 어려움.
○ 특이사항 :  현재 얼리어세스 상태, 계속 업데이트 되고있으며 앞으로의 업데이트가 기대됨.

 
5. 클라우드가든스(cloud gardens)


클라우드 가든스는 폐허가 된 공간에 식물과 사물을 배치하여 식물을 자라게 하는 도트스타일의 시뮬레이션 게임입니다. 힐링게임에 가깝지만, 크리에이티브 모드에 들어가게되면 지면부터 건축물들을 모두 직접 설치할 수 있습니다. 만약 포스트아포칼립스느낌을 좋아한다면 클라우드가든스는 그 느낌을 200% 낼 수 있게 해줍니다.

○ 건축 사진

출처 : 유목토끼
출처 : https://steamuserimages-a.akamaihd.net/ugc/1627444453505826819/6447540EB13CC649117CAF60693AC1F6A197C102/?imw=5000&imh=5000&ima=fit&impolicy=Letterbox&imcolor=%23000000&letterbox=false


○ 가격 : 18,500원
○ 건축자유도 : ★★☆☆☆(포스트 아포클립스 스타일을 제외한 나머지 스타일의 건축이 거의 불가능함)
○ 건축난이도 : ★☆☆☆☆(오브젝트를 배치만 하면되어 매우 편함, 건축과 관련된 제한사항이 없음)
○ 특이사항 :  메인 스토리모드를 클리어해야 크리에이티브 모드의 오브젝트를 쓸 수 있으나 설정창에서 모든  오브젝트 해금이 가능함

6. 선즈 오브 더포레스트(Sons of the Forrest) 


선즈오브더포레스트는 더 포레스트의 후속작으로 더 포레스트보다 훨씬 자유도 높은 건축시스템으로 돌아왔습니다. 나무를 베어 통나무로 바닥을 만들고, 돌을 쌓아 벽과 기둥을 만들수 도 있으며, 원하는 곳 어디든 건축이 가능합니다. 탁트인 호수에 집을 건설하거나, 폭포옆에 집을 건설 할 수도 있습니다. 건축 자유도가 앞서 말씀드린 게임처럼 많진 않지만 포레스트는 통나무나 돌을 직접 옮겨 짓는만큼 정말 내가 건축을 하고 있다는 느낌을 들게 합니다. 수정이 어려운만큼 나무 하나도 신중하게 설치하여야하며 그런 과정을 다 거친후에 완성된 집을 보게 되면 굉장히 뿌듯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 건축 사진 

출처 : https://www.reddit.com/r/SonsOfTheForest/comments/11ehpxm/i_made_a_cozy_aframe_next_to_the_river_for_my/?utm_source=share&utm_medium=web2x&context=3
출처 : https://youtu.be/VZ15u8lbVeI?si=4VW93bD83YzlOJwq


○ 가격 : 32,000원
○ 건축자유도 : ★★☆☆☆(자유로울 것 같으나, 실제건축은 그리드화 되어있어 기둥을 내가 원하는 위치에 세운다거나, 기둥없는 집을 만든다던가 하는게 불가능하고 네모 반듯한 집들만 만드는게 가능함. 결국 만들어진 집들을 보면 블럭화 되어있는것이 보임.)  
○ 건축난이도 : ★★★★☆(나무 하나하나, 돌 하나하나 설치를 해야하고, 설치와 해체가 너무 노가다라 쉽지않음)
○ 특이사항 :  현재 얼리어세스 상태. 계속 업데이트 되면서 건축관련 기능들도 추가되고 있으나 아직까지는 건축으로써의 컨텐츠는 많이 부족함. 다만 집을 바닥부터 벽, 천장까지 하나하나 만들어보고 싶은 사람에게는 정말 좋은 게임

 

 

총 6개의 건축과 관련된 게임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각 게임의 건축방식은 모두 다르고, 각자의 장단점이 있기때문에 여러분들이 판단하셔서 각자의 취향에 맞는 게임을 즐기면 될것같습니다.

 

사실 이외에도 RUST, ARK, 코어키퍼, 하우스키퍼, 하우스빌더, 등등 여러가지 게임들을 생각했으나, 이 게임들은 건축적인 요소(건축의 자유도)가 크게 없는것으로 판단되어 이번에는 소개시켜드리지 않았습니다. 다음번에 시간이 되면 후보로 올랐던 다른 게임들도 리뷰해보겠습니다. 

 

다음에 또 다른 추천글로 찾아오겠습니다! 

 
 

반응형